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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혼합물 분리 실험> 초등 저학년 실험 추천, 방법 및 원리

by cyne 2024.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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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물 분리 실험의 이해

혼합물 분리는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주로 4~5학년에 걸쳐 다루어지는데요 이 주제는 학생들이 과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서도 과학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혼합물 분리의 개념

혼합물 분리는 일상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자주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물과 기름을 분리하거나, 모래와 자갈을 분리하는 것처럼 다양한 재료를 분리하는 과정은 우리가 쉽게 경험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혼합물 분리는 자연과학에서 물질의 특성을 이해하는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순수한 물질과 혼합물의 차이점을 배울 수 있고, 실험을 통해 물질을 분리하는 원리를 체험하면서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겠지요. 

혼합물 분리의 원리

혼합물 분리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거름(여과), 증발, 자석을 이용한 분리 등이 있습니다.

  • 거름(여과): 물과 고체 물질이 섞인 혼합물을 거름 장치를 통해 고체와 액체를 분리하거나 알맹이가 큰것과 작은것을 분리할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래와 물이 섞인 혼합물에서 모래만 거름 종이로 걸러낼 수 있습니다.
  • 증발: 소금물과 같은 혼합물에서 열, 바람을 가하여 물은 증발시키고 소금만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 자석을 이용한 분리: 자성을 띠는 철가루와 같은 것을 자성이 없는 물질 흙이나 밀가루등에서 분리하는 방법으로,  혼합물에 자석을 이용하여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들은 각각의 물질의 물리적 성질을 이용한 방법들로, 아이들이 다양한 물질의 성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물질을 혼합하여 아이와 함께 어떻게 분리 할 수 있을지 얘기해 보고
실험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흙, 자갈돌, 철, 소금을 한데 섞어서 준비하고 각 물질들에 대한 특징을 아이와 충분히 얘기해 본 뒤
아이가 직접 실험 순서를 직접 짜보도록 했습니다.


  집에서 구한것 : 자석 블럭장난감 이용, 소꿉놀이 거름망채, 유리병, 넓은 트레이, 드라이기
구매한 것:  비이커, 거름종이



 

 

 

3. 혼합물 분리 실험

  •  준비물: 고운 흙, 자갈 돌, 스테이플러 심 (철 물질: 작은 못이나 클립도 좋아요), 소금, 물, 거름 종이, 깔때기, 트레이, 드라이기
  •  실험 방법:

    1) 고운 흙과 자갈 돌, 스테이플러 심, 소금을 한데 넣고 잘 섞어 준다.

    2) 자석 물질을 이용하여 스테이플러 심(철 물질)을 혼합물 속에서 분리해 낸다. > 철 분리

    3) 거름채 망을 이용하여 입자가 큰 자갈 돌을 분리해 낸다. > 자갈돌 분리

    4) 입자가 고운 흙과 소금만 남아 있는 상태에서 물을 부어 소금을 녹여 낸다.

    5) 유리병에 깔때기를 고정시키고 고운 흙+소금이 녹은 물을 깔때기에 조금씩 붓는다.

 

 

   6) 깔때기 위에는 흙만 남고 유리병에는 맑은물이 걸러져 나오는 것을 확인하면서 나머지도 붓는다. > 고운흙 분리

   7) 유리병에 걸러진 소금물을 넓은 트레이에 붓고 드라이기의 열풍으로 물을 증발 시킨다. > 소금 분리

   8) 고체로 생겨나는 소금입자를 확인하면서 모든 물질의 분리를 끝낸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아이들은 혼합물 분리의 과학적 원리를 직접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겠지요?

교과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물질의 성질을 배우고,

이러한 성질을 이용해 물질을 분리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중요한 주제입니다.

실생활과 연결된 재료들로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쉽고 간단한 혼합물 분리 실험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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