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강원도 삼척 여행 추천 <환선굴> 어린이도 가능해요~! 준비물, 주의사항

by cyne 2024. 9. 9.
반응형

강원도 삼척에 여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환선굴에 들러 보시길 추천 드려요.

삼척 쏠비치로 여행갔다가 주변 명소들이 너무 많아서 고르기가 힘들었는데 그 중 단연 "환선굴"은 필수 코스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우선, 자연의 광활함을 느껴보고 싶다. 걷는것에 부담이 없다. 관광의 목적이 크다. 요런 목적이시라면요. ㅎㅎ

저희는 9살 아들과 함께 했고요. 워낙 호기심이 많고 관찰하는걸 좋아해요. 이전에 다른 동굴을 잘 보고 온 경험이 있어서 나서게 되었지만,  혹시 아이가 체력이 약하거나, 너무 어리거나 미취학이라면 무리이실수 있습니다. 

 

계단이 다소 많고 경사도 있습니다.

꼭 챙기셔야 할 준비물~!!

 

  • 겉옷, 긴바지 : 동굴안은 정말 춥습니다. 생각하시는것보다 많이 추워요. 어른은 그래도 견딜만 하지만 저희는 여름에 갔을때도 많이 추웠어서 무조건 겉옷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 운동화 : 계단이 많기 때문에 슬리퍼나 샌들 보다는 운동화를 신으시길요. 미끄러울 수 도 있습니다. 
  • 손전등 : 어두워서 계단이 잘 안보이는 구간이 좀 있습니다. 어른은 괜찮지만 아이와 함께 하신다면 손전등이 있으심 좋아요~ 물론 핸드폰 플래쉬로도 가능하고요~

 

 

환선굴은 동양최대의 석회암 동굴입니다. 약 5억3만년 전에 생성이 되었다고요. 

2010년에 모노레일을 설치하면서 좀더 쉽게 관람이 가능해졌다 합니다. 

 

 

 

 

 

 

 

 

 

 

 

 

 

 

 

 

 

 

 

 

 

 

 

 

 

 

 

 

 

 

 

 

 

 

 

저희는 쏠비치에서 이동했고 20~30분 가량 소요되었어요. 

주차장에 차 두시고 입구까지 가는 시간이 꽤걸려요. 매표소에서 표 끊으시고 모노레일까지 약 800미터를 걷습니다.

입구에는 삼척의 여러 관광지 안내판이 있네요.

 

 

 

 

모노레일 입구로 가는 도중에 대금굴 입구가 보여요. 대금굴은 더 경사가 높은 동굴이라고 하네요. 환선굴보다 더 먼저 발견되었고요. 

입장료와 모노레일 비용은 따로 인데 모노레일 비용이 더 비싸지만 모노레일을 이용하시길요 ^^;

매우 높습니다.. 도보로는 1.4km라고 합니다. 

모노레일을 만들기 전에는 어찌 걸어서 관광을 다녔을지 정말 상상이 안됩니다...

저희가 방문한 2024년 7월에는 모노레일이 두개중에 하나만 운행중이어서 꽤 오랜시간 대기를 해야했어요 ㅠ

빨리 고쳐지길요. ㅠㅠ 대기실도 있구요.

 

 

 

대기실 안에는 환선굴의 여러 코스가 그려져 있으니 시간이 되시면 한번 들어가서 먼저 보시는것도 재미 입니다~ ^^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가는 재미도 쏠쏠했습니다 !!

드디어 입구에 도착하면 동굴 안쪽에서부터 한기가 느껴집니다. 압도적인 입구예요~~

 

 

 

 

환선굴의 모든 코스를 다 돌면 1.66km 이고요. 중간에 끊고 나오는곳도 한 군데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지정된 곳 이외에서 중간에 밖으로 나오거나 하실 수는 없으세요.

코스를 다돌고 나오는데 2시간가량 소요된다고 하는데 저희는 1시간 40분? 정도로 좀 빠르게 이동했어요. 

재미있는 이름의 돌들과 종유석, 석순들을 보면서 이런 지형지물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아이에게 설명해 주었어요.


중간 철제 다리도 있고요. 그아래로 진짜 깊은 골짜기 낭떠러지던데 너무 신기했어요 

눈앞에 장관이 믿기지 않을 정도 였습니다..

 

 

 

이 많은 조명들과 다리, 계단을 설치하는데에도 엄청난 규모의 사업이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진으로 보시는것보다 직접 보시는게 훨씬 광활합니다~!!

 

이 환선굴은 옛날 한 스님이 도를 닦으러 이 동굴에 들어왔는데 나오는 걸 아무도 못봤다고 해요.. 아마도 신선이 되지 않았을까 추측하면서 그 스님의 이름이 "환선"이었고 이름을 따서 환선굴이라고 지었다고 하네요 ^^

 

 

 

 

아이가 평생 잊지못할 경험이 되었을 것 같아요. 어른들도 마찬가지고요~~~

일반인에게 공개하는건 이 동굴의 일부라고 하니 새삼 자연의 위대함을 한번더 느껴봅니다 

내년에도 삼척으로 여행을 가자고 했는데 볼만한 관광지가 많아서 벌써 기대가 됩니다. 즐거운 여행 되시길요 ^^

 

 

반응형